요즘은 유아 한자부터 시작해서 중국어 능력 시험, 일본어 능력시험,국가 공무원시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한자 학습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자 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 첫째, 우리는 한자를 사용하는 문화권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국가명, 도시명, 이름 등 대부분이 한자의 의미를 사용하는 단어이다. 대한민국이라는 단어가 영어로 'Public of Korea' 또는 'South Korea'라고 하지만, 한자를 사용하는 한자어 문화권의 나라나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여전히 한자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둘째, 한자는 의미를 가지고 만들어진 뜻글자이다. 문자의 유형은 크게 그림문자, 표의(뜻) 문자, 표음(소리) 문자가 있다. 그림문자는 그림으로서 내용을 나타내는 문자이고, 표의문자는 단어의 뜻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문자이고, 표음문자는 단어의 소리를 추상적인 기호로 나타내는 문자이다. 한자는 표의 문자로서 의미(뜻)를 가지고 만들어지는 문자이므로, 한자 학습을 할 때 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한자는 단어가 만들어지는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한자의  의미를 유추해 볼 수  있다. 한자 중 상형문자에 포함되는 한자의 경우, 사물의 모양이나 생김새를 기본으로 해서 만들어지므로 사물의 특성을 파악하면 그 의미까지도 유추가 가능하다. 나무 목의 경우 목자가 1개 이면 나무 목, 2개이면 수풀 림, 3개이면 빽빽할 삼자가 된다. 따라서, 한자 학습은 인간을 깊게 사고하게 하는 학습이다.

셋째, 학교 교과 교육 과정에서 학습의 기초가 되는 대부분의 개념어는 한자어이기 때문이다. 인문 사회 과목은 물론 기술과 과학 과목도 역시 대부분의 개념어는 한자어이다. 기초 학습은 물론이고 상위 학습과정으로 갈수록 개념은 한자어가 더욱 비중이 높다. 따라서, 교과 학습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자 학습이 필요하다.

넷째,  언어를 구사하고 이용할 줄 아는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서 한자 학습이 필요하다. 요즘 시험문제는 객관식 문제가 아니라 서술형 문제의 비중에 높아졌다. 객관식 문제의 경우도 서술형의 문제를 객관식화 시킨 문제들이다. 문제를 읽기는 읽었으나 '무엇을 묻는 문제인가'문제 출제의도를 파악하지 못해 오답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문제에 대한 이해력 부족, 즉 어휘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어휘력이 부족한 학습상태에서 어휘력을 향상하는 학습방법 중의 하나가 한자 학습이다.

다섯째, 취업과 사회생활을 위해서 한자 학습이 필요하다. 일본어 능력시험이나, 중국어 능력시험 등 한자 문화권의 다른 나라의 언어를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기 위해서 한자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한자어 문화권으로 여행이나 업무를 위해서 방문하였을 때, 길안내 표지판이나 이동지역 확인, 물건 이름과 용도 등이 영어 표기가 되지 않은 곳에서는 한자어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자 학습을 어떠한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학습 방법을 다음과 같이 시기별로 구분하여서 살펴보았다.

-유아의 경우 : 한자 학습을 할 때에 사물의 모양이나 생김새를 나타내는 상형문자 위주의 학습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숫자를 나타내는 문자나 나무, 해, 달, 불,  물, 입 등을 나타내는 기초적인 한자들 중 상형문자가 많다. 

-초등학생의 경우는 교육부 학습 지정 한자 중등 900 단어 정도를 권한다. 이에 더하여서, 고사성어ㆍ4자 성어ㆍ명심보감ㆍ속담 등과 초등 고전을 학습하는 것이 어휘력 향상이나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으면 기초적인 한자 쓰기 학습을 병행하는 것을 권한다. 한자 능력 시혐의 경우 공부를 조금 더 한 이후에 8급 시험보다는 7급부터 보는 것을 추천한다.

중학생의 경우에는 교육부 지정 중등 900자의 한자와 함께 고등 900자를 합하여 1800자 정도를 학습할 것을 권한다. 소학과 같은 고전이나 우리나라 한문 소설 읽기를 통하여 어휘력 학습을 하면 좋다. 그리고, 일본어나 중국어 등의 영어 이외의 제 2 외국어를 학습할 경우 중학생 때부터 미리 인터넷 강의나 학습지 등을 통해서 미리 학습할 것을 권한다. 요즘은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하기도 하지만, 생활에 꼭 필요하거나 아이가 흥미를 느끼지 않는 이상 부모의 욕심으로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하는 것은 깊이 고려해 보아야 할 사항이다. 제 2 외국어를 중학생 때부터 학습을 시작할 것을 권하는 것은, 초등학생 때 그 기초가 되는 한자학습을 하고 한자문화권의 외국어를 공부하면, 중학생 때 일본어나 중국어에 접근하기가 조금 더 쉽고 이해도 빠르기 때문이다. 고등학생은 시험과 교과학습의 내용의 분량이 중학생보다 많고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큰 시기이므로, 비교적 여러가지 학습을 할 시간적 여유가 있는 중학생 시기에 한자 문화권의 제 2 외국어 학습을 권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한자 학습의 필요성과 시기별 학습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한자는 교과 학습 과목이면서 동시에 생활에 필요한 도구로서의 자격을 가지는 문자이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으면 한자 학습을 언제, 어떻게 여러분의 자녀들에게 해야 할지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한자 학습은 짧은 시간 안에 시작과 끝을 볼 수 있는 학습이 결코 아니다. 한자 학습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언어 학습이므로, 한자 학습에 쏟은 여러분과 자녀의 시간과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고 유용하고 보람된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