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에 대하여 알아보자.

[염상섭]

[생애와 활동]을 알아보자.

1897년 서울 출생. 호는 횡보. 보성 소학교와 중학교를 거처 일본 동경 마포 중학교 입학하였다. 1917년 게이요 대학 문과에 입학하였다.

광복후 귀국하여 경향신문 편집국장을 역임하면서 많은 작품들을 집필하였다. 1962년 {3.1일 문화상 } 수상, {대한민국 문화 훈장}을 수여 받았다. 《사상계》에 <횡보문단 연재기>를 연재하다가 1963년 병으로 사망하였다.

염상섭의 소설들은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현실의 문제와 정신적 분위기를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리얼리즘 계열에 속한다. 채만식, 이기영  등과 함께 리얼리즘 문학을 발전시키는데 공적을 남겼다는 평가를 받는다.

초기의 자연주의에서  출발하여 일관되게 사실주의를 지향하였다. 작품에서 전형적인 인물을 설정하고 경험을 토대로 한 객관적인 내용을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재학 중 3.1운동에 가담하여 체포되기도  하였으며 , 1920년《폐허》동인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개벽》에 발표한 <표본실의 청개구리>로 자연주의 문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는 유교적 세계관에 존재하는 개인의 문제를 자연주의적 시각으로 접근하였으며, 개인의 의식과 개성을 표현하고 이를 현실에 맞게 감각적으로 인물을 구체화하였다. 이것은 그의 작품의 근대적 성격을 보여준다.

스스로 `에밀 졸라`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염상섭의 작품은 개인적이고 실존적 고뇌를 사회적이고 보편적 고뇌로 바꾸고, 바뀐 고뇌를 개인의 실존과 연관하여 이해하려는 근대적 예술인의 모습을 작품에 담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을 알아보자.

<표본실의 청개구리, 1920>, <사랑의 죄, 1922>, <이심, 1921>, <삼대, 1932>, <모란이 피는  때, 1934>,  <해방의 아들, 1946>, <일대의 유업, 1948>,  <두 파산, 1948>, <짖지  않는 개, 1956>

2.작품에 대하여 알아보자.

<두 파산>

  • 주제 : 물질 만능주의의 혼란한 사회상과 인간을 파산시키는 경제 현실 비판하고 있다.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이다.
  • 등장인물 : 옥임이, 정례 어머니, 정례 아버지, 교장
  • 시대적 배경 : 광복 이후이다.
  • 공간적 배경 : 서울 황토현 부근이다.

소설<두 파산>은 광복 이후 친일파 청산과 물가 상승으로 인한 빈부의 격차가 심화되는 시대의 시대적, 경제적 현실이 반영되어 있다.

소설 속 등장 인물들은 경제적, 도덕적으로 혼란한 사회 속에서 생존을 위해 몸부림친다. '옥임'과 '정례 어머니', 두 여성의 생활상을 그리면서 현실 타협 또는 현실 적응주의의 생태를 제시하고 있다.

작가는 등장인물의 태도와 심리를 치밀하게 묘사하여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작가는 등장 인물의 대화, 행동방식을 통해서 인물의 성격적 특성과 갈등의  양상, 사건이 전개되는 과정을 통해서 주제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인물을 제시하는 방법으로는 직접적인 제시와 간접적인 묘사를 모두 사용하고 있다.

작품 속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경기지역 방언의 풍부한 구사를 통하여 현실감을 주고 있으며, 부정적 인물을 긍정적으로 보여주는 듯한 방법으로 풍자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소설의 전개]를 알아보자.

발단 : 이자 돈을 받으러 다니는 교장과 정례 어머니, 옥임의 관계

전개 : 정례 어머니가 가게를 차리고, 옥임의 돈을 빌려 쓰게 된 사연

절정 : 길거리에서 옥임에게 망신당하는 정례 어머니와 옥임의 속사정

결말 : 정례 어머니가 옥임의 성격 파탄을 한탄하고 결국 가게를 빼앗김

['정례 어머니'와 '옥임'의 사회적 의미]

두 여인을 통해서 물질만능의 세태를 풍자하고 있다. 정례 어머니는 소시민 계층의 모습을 대변하는 인물이고, 옥임은 과거 친일 행위를 하다가 광복 이후 혼란한 사회 속에서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인물로 물질 만능주의에 빠져있는 부유층을 대변하는 인물이다.

작가는 이 둘에게 부정적 시각보다는 동정적 시선을 보임으로써, 그들을 파산으로 이끈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시대의 고난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또한, 대립하는 인물을 통해서 인물이 살아가는 방식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진정한 삶의 의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제목 '두 파산'의 의미]

'파산'의 사전적 의미는 '재산을 모두 잃고 망함'을 뜻하는 말이다. 그러나, 문학 작품에서 글의 제목에는 상징성과 함축성이 있다. 제목 '두 파산'을 통해서 두 사람의 파산 과정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정례 어머니의 경제적 파산과 옥임의 정신적 파산을 제시하고 있다.

-정례 어머니는 정치를 하는 남편 대신 집안의 생계를 책임지고 가게를 차리지만, 옥임에게 빚을 지고 결국은 가게까지 뺏기는 경제적인 물질적 파산을 겪게 되는 인물이다.

-옥임은 신교육을 받고 호화스러운 생활을 하였으나, 광복 이후 불안해진 경제생활의 대비책으로, 고리대금업을 하며 염치없는 행동을 하는 세속적인 정신적 파산의 소유자이다.

그러나, 이러한 물질적, 정신적으로 파산한 모습과 더불어 이들의 모습을 통하여 글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되돌아보게 하고 있다.

소설 속 등장 인물의 삶의 방식이 곧 주제이며, 근대 이후의 소설에서는 주제를 암시하는 상징성이 높은 소재를 제목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등장인물의 성격 특성]

개인의 갈등을 중심으로 본 등장인물의 성격을 알아보면 정례 어머니는 주동인물이며, 옥임이는 반동인물이다. 등장인물의 성격 변화가 없는 정적인 인물로는 '교장, 정례, 정례 아버지'이고, 성격변화가 나타나는 동적인물로는 정례 어머니와 옥임이다. 

['두 파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

-정례 직선적인 성격으로 속마음을 숨기지 않고 표현한다. -평면 전형

-교장 겉과 속이 다른 인물로 체면보다 실속을 챙기는 인물-평면 전형

-옥임 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람으로 화려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이다.-입체 개성

-정례어머니 이익보다는 도덕이나 체면을 중시하는 인물이다. -입체 개성

-정례아버지 실속없이 일을 벌이며 허세를 부리는 인물이다.-평면  전형

['두 파산'의 서술 특성]

작품 속 등장 인물의 과거와 현재의 위기상황을 서술자가 요약해서 직접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등장 인물의 심리나 생각은 대화를 통해서 묘사하는 간접적인 방법을  쓰고 있다.

[갈등의 성격이 다르게 나타난 소설]

염상섭<두 파산> : 개인과  개인의 갈등이 나타난다.

최일남<흐르는 북 > : 개인의 갈등이다.

김유정<봄봄> : 개인간 갈등 '나'와 '장인'의 갈등이 나타난다.

김정한 <사하촌> : 개인과 집단의 갈등이 나타난다.

이상<날개> : 인물 내면의 심리적 갈등이 나타난다.

[사고력 기르기]

-'두 파산'소설 제목을 통해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를 시대적 상황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자.

-'두 파산'의 주인공  옥임과 정례어머니의 성격을 말해보자.

-등장인물 중 당시의 정치 사회상을  잘 보여주는 인물은 누구인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