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에 대하여  알아보자.

허균(1569-1618)에 대하여 알아보자.

조선시대 선조와 광해군 시기의 시인ㆍ정치가이다. 자는 단보, 호는 교산ㆍ성소이며, 별호는 일월 거사이다. 허균은 허엽의 3남 2녀 중의 막내인 셋째 아들로, 한양(현재 서울)에서 태어났고,  조선시대 대표적인 여류시인 허난설헌은 그의 누이이다. 허균은 26세에 장원급제 이후,  황해도 도사ㆍ삼척부사ㆍ형조판서를 거쳐 좌 참판을 하기도 하였다. 허균은 급진적인 개혁사상을 지닌 인물이다. 조선 초기 이후 적자와 서자의 차별이 더욱 심해지던 시기에, 그는 이에 불만을 품은 서자 출신들과 결탁하여 혁명을 도모하다가 발각되어서, 광해군 10년 8월 역적으로 처형당한다.

[대표적인 작품]을 알아보자.

허균의 작품으로 가사로는 <규원가>, <봉선화가>,  문집으로는 《학산초담》,  《교산시화》, 《비한정록》, 《성소복부고》가 있다.  소설은 <엄처사전>,  <손곡산인전>, <장산인전>,  <남궁선생전>,  <장생전>과 142수의 시가 있다.

2. 작품에 대하여 알아보자.

<홍길동전>에 대하여 알아보자.

주제: 봉건적인 계급사회 타파와 탐관오리에 대해서 규탄하고 빈민 구제를 주제로 하고 있다.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이다.

등장인물: 길동, 초란이, 홍모 재상, 춘섬(길동의 어머니), 우포장 이흡 등이 등장한다.

시대적 배경: 조선시대 세종조 시대이다.

공간적 배경:조선, 중국 남경, 율도국이다.

<홍길동전>은 최초의 한글소설이다. 사회의 부조리와 새로운 사회에 대한 이상적인 사회 건설에 대한 내용을 영웅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그린 전기적 성격을 가진 위인 소설이다. 사회제도의 모순과 이상 국가 실현을 지향하고 있고,  그 사상적 배경은 조선시대 유교적 관념의 중심인 '충'과 '효'를 중심으로 사건이 이루어진다. 전해지는 고전소설의 경우, 작자 미상의 작품이 많으나, <홍길동전>은 작가가 구체적으로 명시된 작품이다. <홍길동전>의 창작 연도는 조선시대 선조 말에서 광해군 초기(선조 41년-광해군 5년)로 보이며, 그 이유는 <홍길동전>을 배경에서 찾는다. 왜냐하면, 작품의 배경이 된 백성의 빈궁과 사회적 혼란, 적서차별과 같은 사회적 모순, 임진왜란 이후 광해군의 폭정으로 인한 정치적으로 혼란한 사회의 모습이 드러나있고, 이 시기에 허균이 관직에서 물러나 칩거하던 시기 때문이다.  허균의  <홍길동전>은 한글로 쓴 소설로서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사건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부녀자를 비롯한 독자층이 넓은 작품이다.

이상 국가 실현을 그리는 작품으로 중국의 <수호지>, <서유기>, <삼국지연의>, 박지원의 <허생전>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기이한 행동과 위인들의 일대기를 위인전 ㆍ전기 형식으로 다루는 <전우치전>, <서화담전>, <광문자전>, <최고운전> 등의 작품들과 비교해 볼 수 있다.

<홍길동전>의 등장인물에 대하여 알아보자.

홍모 재상: 조선 세종조 시대 명문 거족 출신으로, 이조판서를 지낸 인물로서, 길동의 아버지이다. 길동을 아끼지만, 적서 차별과 같은 봉건주의적 사회적 모순을 벗어나지 못한다.

길동: 홍모 재상과 시비 춘섬 사이에서 태어난 서자이다. 적자와 서자 차별의 사회적 제도에 대한 저항과 부패한 양반사회를 개혁하기 위하여 활빈당을 조직한다. 이상 국가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인물로서, 율도국을 세워 왕이 된다.

초란이: 길동의 아버지인 홍모 재상의 첩으로 춘섬과 길동을 시기하여 길동을 죽이려는 인물이다.

[사고력 기르기]

<홍길동전>을 통하여 당시 시대를 알 수 있다.

작가가 지향하고자 하는 이상국가의 형태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홍길동전>에 나타난 등장인물들의 관계를 알아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