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숫자나 알파벳 대문자는 원고지 한 칸에 한 글자씩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원고지에 글을 쓸 때에 알파벳과 숫자쓰기가 기본원칙을 변화시켜야 할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원고지 사용에 있어서 잘못 쓰거나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이에 헷갈리는 경우를 몇 가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영어 알파벳의 원고지 쓰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알파벳 대문자는 한 칸에 한 자, 소문자는 한 칸에 두 자를 쓴다.

-단어나 문장 끝의 알파벳 낱자가 남을 경우에는 알파벳을 한 칸에 한 자를 쓴다.

-단어나 문장 끝의 알파벳 자리가 부족하면 원고지 밖에 쓴다.

- 단어나 문장 끝의 알파벳이 원고지 밖에 쓰기에 남은 알파벳의 수가 너무 길면, 다음줄에 이어서 쓴다.

-단위를 나타내는 알파벳 원고지 쓰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 수학이나 과학의  단위표시를  나타내는  알파벳은 한 칸에 한 묶음으로 써 준다.

 

[숫자의 원고지 쓰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숫자의 띄어쓰기는 만 단위로 띄어서 쓴다.(만, 억, 조 단위가 아니면 띄어쓰지 않는다.)

*단, 회계에서는 금액을 표기할 때는 위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모근 숫자를 붙여 서 쓴다.

-숫자와 부호가 연속해서 나올 경우에는  부호도 글자와 같이 각각 원고지 한 칸을 사용하여 쓴다.

-한 자릿수 숫자는 한 칸에 숫자 하나씩 쓰고, 두 자릿수 이상의 숫자는 한 칸에 숫자를 두 자리씩 쓴다.

-수학이나 과학의 단위는  한 칸에  한 묶음으로 한 칸에 써  준다.

-숫자는  세 자릿수 마다 쉼표( , )를 찍어서 표시해 준다.

*반드시 세 자리마다 콤머( ,  )를 찍을 필요는 없으며, 만 단위에서부터 찍어 주어도 된다.

-원고지 줄의 끝부분에서 칸이 모자라서, 숫자가 남으면 원고지 밖에 써 준다.

-숫자를 두 자씩 쓰다가 한 자가 남으면 남은 숫자는 원고지의 한 칸에 써 준다.

-숫자를 원고지의 끝에 쓸 때에는,  원고지 밖에 쓰기에도 원고지의 남은 여백이 부족하면 새로운 줄로 넘어가서 , 시작해서 써 준다.

-숫자는 '만'단위로 띄어쓴다.(한글 맞춤법 제 44항)

-나이를 나타내는 숫자를 쓸 때는 앞에 오는 관형사는 띄어쓰고, 뒤에 오는 의존명사는 띄어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붙여서 쓰는 것을 허용한다.

  • 만 ∨17∨세  ('만'은 관형사로 띄어쓰고, '-세'는 의존명사로 띄어쓴다.)
  • 만 ∨17세('-세'의 의존명사는 붙여쓰는 것을 허용한다.

+ Recent posts